[SQ현장중계]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역량강화 교육에 SQ프로그램 진행

글로벌SQ연구소
2020-08-26
조회수 22651

안양시자원봉사센터는 시책사업으로 특별상담사 노인돌봄 전문자원봉사자, 장애아동돌봄 전문자원봉사자를 대상 지난주 4차시(28명, 1일8시간) 일정으로 각 분야 전문강사를 섭외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였다.

역량강화 교육 과정의 한 강좌로 교육생 심리상태를 알 수 있는 SQ검사를 의뢰 받아 수락 하면서 SQ검사 분석결과 내용을 반드시 듣도록 요청했다. 아마 상담전문 교육생인 관계로 해석은 본인들이 할 수 있어 생략 할 생각으로 진행하려 했던 것 같다.

그러나, SQ검사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SQ결과 내용은 반드시 SQ지도사 해석을 듣도록 하여 경기총괄지사(지사장 유덕규)는 8월 20일 오후3시 SQ란 무엇인가, 성격유형분석, 내면상태(행복감, 우울감, 스트레스)분석, 인성종합분석을 교육생에게 해석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전체 분위기를 살펴보니 만족스런 표정을 읽을 수 있었다.

또한, 현장강의를 진행 하면서 받은 느낌은 상담하는 분들이라 이해도가 빠르고 집중력이 어느 교육과정보다 높아 보였다. 코로나19 2단계 격상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방역으로 현장교육 실시는 안양시자원봉사센터의 강한 의지 표현이고 교육생 한분도 결석 없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들의 열정에 많은 걸 느끼게 하였다.

아울러, 강의 전 SQ를 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분들과 교육생에게 감사 표시하고 여러분이 여기서 강의하고 그 자리에 제가 앉아서 경청하는 건데 오늘은 거꾸로 된 것 같다고 웃으면서 서두를 꺼내고 현장에서 떠오른 아이디어를 제안 했다.

전문봉사자 노인돌봄, 장애아동 돌봄 양성하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무너진 청소년의 인성과 내면을 개선하는 청소년돌봄 전문봉사자 양성은 더 큰 의미 있다고 역설하고 차후 역량강화 교육 시 일정한 교육 이수 후 동참 할 수 있도록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집행부에 건의 하겠다고 했다.

강의를 마치고 자원봉사센터 소속 국장, 팀장에게 가칭 청소년돌봄(지역아동센터, 보육시설, 청소년복지시설 및 다문화시설 및 가정 등) 전문봉사자 양성 필요성을 피력하였다. 마침 담당 팀장은 내년에 확대할 생각이라 한다.

이에 청소년돌봄 전문자원봉사자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제안 하겠다고 하고 다음날 글로벌SQ연구소의 MOD스쿨 프로그램을 전문자원봉사자 교육실정에 알맞게 사업계획서를 작성 제출하였다.

이에 안양시자원봉사센터는 사업시행 필요성에 대한 논의와 공감대가 형성되고 사업 타당성 검토를 통해 다음연도 청소년 돌봄 전문자원봉사자 신규사업으로 선정 시범시행 할 계획으로 준비하고 있다.

[유덕규 SQ아카데미 경기총괄지사장]

0